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는 학교에서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노력이라 배웠다. 열심히 일하고 더 벌면 부자가 될 것이라고......

 

그러나 미국 굴지의 자산 운용 회사 '에델만 파이낸셜'의 창업자 겸 회장인 릭 에델만은 "그것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의 절반만 알려준 것"이라 말했다.

 

그는 최근 Facebook Live를 통한 인터뷰 중 "인생을 사는데 있어 열심히 일만 하면서 지출하면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저축에 충분한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미래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하는 만큼 "똑똑"해질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엄밀히 말하면 투자에 의한 창출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은 오래된 개념이다. 결국 최대의 금전적 보상은 "똑똑"하게 일해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 즉, 투자로 얻을 수 있는 복리를 활용하여 자신의 돈으로 더 많은 돌을 벌라는 말이다.

 

"은행 계좌와 CD(양도성 예금 증서), 국채(단기), 지방채, 연금 상품에 투자만 해서는 금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없다"고 릭 에델만은 말한다. 금리는 1% 이하인 경우도 많다.

 

대신 그가 권하는 것은 1920년대 이후 평균 10%의 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는 주식 시장이다. "아주 쉽게 거래할 수 있고, 6%, 7%, 8%, 9% 등, 한 자리대 후반(마진)을 노릴 수 있다. 그냥 복리 성장에 따른 이익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투자에 반드시 큰 배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큰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용되지도 않는다. 필요한 것은 낮은 가격의 ETF 또는 뮤추얼펀드를 사용한 다양성 있는 투자를 할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뿐이다"고 릭 에델만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