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장에서의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온다. 그러나 그 벽을 극복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각자의 행동에 따라 다르다.

이번에는 훌륭한 돌파구로 성장을 이룬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 5가지를 소개한다.

 

 

01. 호기심 강한 사람 / 무관심한 사람

호기심은 일의 근본을 알려 하고, 이를 통해 문제의 해법을 도출한다. 그래서 호기심이 있는 사람은 직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비록 겉보기엔 바뀐 것이 없어 보여도 매번 조금씩 생산성이 올라갈 것이다.

무관심한 사람은 주위를 보지 않아, 다음에 무엇이 올지 예상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일에 호기심을 가지면 마음의 준비나 물리적인 준비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주위의 모든 것에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자.

 

 

02. 실패에서 배우는 사람 / 실패를 두려워 하는 사람

경험이 없는 새로운 일의 실패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혹은 실패할 리 없다고 생각한 일에도 실수는 나온다. 그럴 때 사람은 일반적으로 주위 사람에게 미안해하며 자신을 한심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성장하는 사람은 그 실패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제대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할 방법을 배우며, 다음은 실패하지 않고 더 나은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실패했을 때, 책임을 회피한다.

실패할 일이라 생각 들어도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일이면 적극적으로 도전해보자. 실패하면 "왜 실패했는지? 어떻게 하면 실패하지 않는지?"를 생각하면 된다.

 

 

03. 상대를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 이야기를 듣지 않는 사람

일은 동료, 거래처, 고객 등 반드시 사람과 함께 한다. 상대를 존중하지 않고 무시하면 서로 불행할 뿐이다. 독단으로 일은 진행하면 실패했을 때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동료와 좋은 관계를 맺으면 어이없는 실수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것이 일이다. 성장하려면 상대의 상황을 생각하고 어떻게 일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조금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다가 큰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향이 있는 사람은 메모를 하는 습관을 들이면 쉽게 고칠 수 있다. 이해한 척 하지 말고ㅗ 잘 모르는 경우에는 철저히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 자신에게도 회사에도 이익이 된다. 두려워하지 말고 물어보자.

 

 

04. 일에서 도망치지 않는 사람 / 자신의 일에서 도망치는 사람

일에는 납기, 제출물의 작성, 보고서 작성, 미팅 등 다양한 약속이 있다. 아이들의 단순한 숙제와 달리 이것들의 기일을 지키지 않으면 상대나 자신의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등의 트러블이 생긴다.

성장하는 사람은 아무리 바빠도 정해진 것, 약속한 것에서 절대 도망치지 않는다. 지키는 것이 도저히 무리라 생각한다면 빨리 윗사람에게 의논하면 된다. 그 일의 운영 자체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에서 도망치지 않는 사람은 신용도도 높고 회사에서도 주목 받는 사람이 된다.

그에 반해 일을 거부하는 사람은 성장하기 어렵다. 자신이 맡은 일에 성공할 자신이 없다고 언제까지나 도망치면 보람도 얻지 못하는 하찮은 사회 생활이 기다릴 것이다.

힘들다면 주위에 질문을 하고, 먼저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05. 도전하는 사람 / 포기하는 사람

성장 여부는 나 자신에게 달렸다. 포기하지 말아야 성장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길을 찾고 그런 자세가 사람을 성장시킨다.

예를 들어, 회사가 너무 바쁜 상황에서는 일을 배우는 시간이 부족할지도 모른다. 혹은 회사가 바쁘지 않더라도 사람에 대한 대응 상황 분석, 타이밍을 결정하는 방법 등은 배워도 쉽게 익히기 힘들다. 그런 경우는 주위를 보고 스스로 흡수할 수 밖에 없다.

일을 배우기 힘들다고 해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자신의 직업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가끔 피곤할 때도 있겠지만 언제나 실패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하는 사람, 성장하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약간의 마음가짐만으로 달라진다. 포기하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치면 지금은 힘들어도 언젠가는 반드시 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