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앰비언트 광고는 평소의 생활 속에 녹아 들어가 참신한 아이디어로 눈길을 끄는 새로운 유형의 광고방법입니다.

앰비언트는 「주변」 「환경」이라는 뜻입니다. 아무렇지 않은 일상의 환경에 녹아 들어가 의외로 사람들의 인상을 깊숙히 파고드는 앰비언트 광고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예1.

평소 아무렇지 않게 지나친 공원벤치에 광고가 숨어있다? 이런 평범한 곳에 독특한 아이디어로 상품이나 세련된 브랜드의 이미지를 머릿속에 심어줄 수 있습니다. 강요하는 듯한 광고가 아닌, 자세히 보지 못하면 눈치채지 못할 정도의 광고가 역으로 눈길을 끕니다.

 

1) 공원벤치, 잘 보면……

 

벤치 등받이 부분을 하나하나 잘 살펴보면, KitKat 초콜릿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절묘한 갈색 나무 색상이 초콜릿의 이미지를 심어주면서, 공원의 자연환경에 익숙하고 잘 어울립니다. 세련되었지만 주변환경과 잘 어울리는 광고입니다.

 

또 하나는, 나이키 광고. 벤치에 좌석부분이 없어 앉을 수 없는 괴상한 벤치. 잘 보면 등받이 부분에 작은 나이키 로고와 함께 "RUN"이라는 문자가 있습니다. 이 광고가 의미하는 바는 "않지 말고 달리자!"라는 뜻입니다. 이쪽도 그야말로 아주 광고입니다!라고 외치는 듯한 느낌은 없지만, 이색적이면서 세련된 광고방법을 보여줍니다.

 

 

예2.

전철을 타고 어딘가를 갈 때, 넘어지지 않으려 잡은 손잡이에 의외의 광고가? 보는 사람의 감각에 호소해 상품으로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손잡이 광고와는 조금 다른 독특한 앰비언트 광고입니다.

 

2) 손잡이 광고도 나름대로의 아이디어로 이렇게 독특한…

 

인도의 맥주 광고입니다. 다만 손잡이 부분에 기울인 맥주 잔의 사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냥 잔을 들고 맥주를 마시고 있는 듯한 모습 자체를 연출하네요. 더운 날, 퇴근하는 길에 이런 손잡이를 잡으면 나로 모르게 맥주 생각이 간절해질 듯 하네요.

 

두 번째는 조금 멈칫 할 수 도 있을만한, 살균 젤의 광고입니다. 손잡이 대신 사람의 손 모형이 매달려 있어 "손잡이를 잡는 것만으로, 다름 사람과 악수하는 것만큼의 균이 옮겨질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예3.

의외이기에 느껴지는 임팩트가 큰 것이 앰비언트 광고의 특징입니다. 주변 환경에 녹아 들면서도 무심코 보면 웃어 버릴 것 같은 유머가 있고, 참신한 아이디어는 마치 현대 미술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그런 광고들…

 

3)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충격! 제품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전하는 광고

 

사람들이 다니는 길 중간에 기울어진 매니큐어 병이 공중에 둥둥 떠있는 듯한 착각을 주는 광고. 병에서 흘러나온 액체는 바닥에 흘러내린 듯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광고는 매니큐어의 우수한 건조시간을 알리는 광고로, 무심코 지나가다 시선을 강탈하는 강렬한 광고입니다.

 

또 하나는 초콜릿 광고. 흔하디 흔한 간판 광고이지만, 한 곳에는 평범한 초콜릿 사진이 그려져 있고, 또 다른 간판에는 사람의 얼굴과 길게 뻗은 혀가 초콜릿을 먹으려 하고 있습니다. 무심코 보다가 웃음이 나올 것 같은 재미가 있습니다.

 

 

예4.

주변 환경에 녹아 있어 처음에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지만, 화면 속의 영상이 뜻밖의 움직임을 보여주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깜짝 놀라게 하는 광고입니다. 바닥이 무너지거나, 옷이나 머리가 바람에 나부끼고~ 영상이 실물처럼 보이는 놀라움을 보여주어, 더 인상에 남기 쉬운 광고 영상입니다.

 

4) 움직임이 있는 영상은 더 인상에 남기 쉽고, 더 효과적이다.

엘리베이터 바닥이 속속 밑으로 빠져 나가고, 타고 있는 사람은 소리까지 지르며 놀랍니다. 사실 이 것은 지면에 고정된 TV디스플레이를 통해 실물과 같은 선명한 영상을 어필하는 텔레비전 광고입니다.

 

지하철 승강장 기둥에 치마를 입은 모델의 사진이 있습니다. 열차가 들어오면 바람에 모델의 옷이나 머리가 휘날리는 패션잡지 광고. 마치 실제 사람이 서 있는 것처럼, 전철의 움직임과 연동한 독특한 광고입니다.

 

 

정리. 비용대비 효과도 크다? 앰비언트 광고

아무렇지 않은 일상에 익숙해져 있으면서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인상에 단단히 남기기 쉬운 앤비언트 광고는 새롭게 떠오른 효과적인 광고 방법입니다. 재미있는 광고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되는 경우도 많아, 실제적인 비용대비 효율적인 홍보 방법이기도 합니다.

광고비용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사업을 효율적으로 해 나가는 것은 결국 기회가 더 증가되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전략적 경영을 목표로 하기에 이런 새로운 관점을 자꾸 시도해 보는 것은 일상적인 업무도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