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7&아이폰7 플러스에 수수께끼 칩이 탑재되어 있다고 Forbes가 보도했다. 일단하드웨어를 장착했으면 추후 소프트웨어를 통해 프로그램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칩에 의한 기능 추가가 기대되고 있다.

 

나중에 기능 추가가 가능한 아이폰7에 탑재된 미스터리 칩

아이폰7&아이폰7 플러스에는 전문가에 의한 보고서에 용도가 분명치 않는 Lattice Semiconductor회사의 ICE5LP4KF라는 칩이 탑재되어 있는 것이 iFixit과 Chipworks의 분해 보고서를 통해 밝혀졌다.

이는 우선 단말기에 장착한 뒤, 추후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능을 추가, 변경 가능한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FPGA)라는 종류의 칩입니다.

 

아이폰 시리즈에 처음으로 탑재. 타사 스마트폰에서도 탑재된 사례는 드문 FPGA

FPGA는 데이터 센터 등에서 기계 학습에 이용되는 용도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폰 시리즈에 탑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 용도는 현재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비용 때문에 타사 스마트폰에서도 FPGA를 탑재한 예는 드물고, 삼성(Samsung)이 2014년에 발매한 갤럭시 S5(Galaxy S5)에 탑재했지만 그 용도가 밝혀지지 않은 채 후속 모델에서는 탑재가 되지 않았다.

용도는 VR 아니면 AR? 인공지능의 가능성도!

수수께끼 FPGA 칩의 존재에 대해 Forbes는 반도체 산업에 정통한 애널리스트의 "애플에는 모종의 의도가 있을 것"라는 코멘트를 인용하며, 조만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의한 VR이나 AR관련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은 있는 것은 아닌지 전하고 있다.

애플은 이미 아이폰의 사진 분석이나 Siri의 기능 향상에 인공 지능이나 기계 학습을 활용하고 있으며, 팀 쿡 최고 경영자(CEO) 역시 AR에 대한 관심을 말한 적이 있다.

FPGA의 용도가 불분명하다는 것은 다양한 가능성을 지녔다고 생각된다. 아이폰7이나 아이폰7 플러스가 앞으로 크게 진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