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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말했던 「마케팅은 어디까지 자동화 할 수 있을까? -마케팅 자동화(전편)」에서 "디지털이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자동화가 가능한지에 대해 말해보았다.

이번 편에서는 One to One 마케팅을 중심으로 생각해봤을 때, 특히 자동화가 가능한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보려 한다.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자동화 효과에 대해 얻을 수 있는 효과? One to One 마케팅을 생각해보자!

One to One 마케팅이라고?
이미 너무나 오래된 듯, 그리움이 묻어나는 말이 되었다.

최근에 이런 목소리가 예전보다 높아졌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이나 우리 회사 웹사이트는 디지털이니까… 고객 특성과 구매 이력에 따라 One to One에 대응할 수 있지 않나요?"

단지 실제 현장에서 '이메일 마케팅'이나 '웹사이트' 담당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대부분 이런 소리가 들려온다.
"한 명… 한 명에게 개별적으로 e-mail을 보내거나 할 시간 따윈 없어요!!!"

 

 

자동화 할 수 있는 One to One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활동 중에서 IT화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는 영역은 사실 의외로 많다. 특히 고객 특성과 구매 내역 등에 따라 개개인에 맞춘 대응을 디지털 채널에서 해나가려 생각한다면, 오히려 자동화는 필연적이다. 그럼 '마케팅 자동화'의 기본적인 마케팅 활동은 무엇이 있을까?

 

시나리오에 따라 메일 전송

자사 사이트에 회원등록을 해준 사람에게 "감사 메일"을 보내는 것에 있어, 개개인에 맞는 내용을 보내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 회사는 그리 많지 않다. 아마 대부분 등록과 동시에 시스템이 마음대로 "감사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일만 보낼 뿐……

그렇다면 만일, 남자라면 가입 후 3개월, 여자라면 가입 후 6개월 정도에 구매가 이루어질 확률이 높은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이후에 어떤 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을까? 단순하게 생각하면, 남자에게는 가입 후, 2개월 반. 여자라면 5개월 반 정도에 "이제 어떤가요? 이것을 추천합니다."라는 메일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런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이메일 마케팅'은 일일이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시나리오도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통하면 자동화 할 수 있다.

 

행동 기록 따라 개인화된 웹사이트

마찬가지로 처음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과 가입 후, 3개월 후에 방문한 사람에게 다른 내용을 보여주는 것은 어떨까? Amazon으로 대표되는 일부 EC사이트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회사 웹사이트는 여전히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페이지를 표시하고 있다. 당신의 홈페이지는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도 같은 홈페이지다.

등록정보와 행동 기록에 따라 동적으로 바꾸는 것은 더 이상 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통해서라면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다음에 살 확률이 높은 것은? 고객평가

"자신의 잠재고객 목록에 다음 고객이 되어줄 것 같은 사람은 누구일까? 몇 명이나 있을까?"

이 질문에 대답은 사실 좀처럼 힘들다. 물론 당신의 회사는 대략 100명 정도의 잠재고객 수를 추정하고 있으며, 연간 2~3명의 구매고객만이 존재한다면 엑셀로도 충분할지 모른다. 그러나 잠재고객이 수 만 명으로 측정된다면…?

웹사이트에 자주 방문하는 사람이나, 매번 e-mail에 반응해주는 사람. 이러한 사람들은 잠재고객 중에서도 다음에 액션을 취해줄 가능성이 높은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잠재고객의 행동 이력을 기록하고, 그런 기록을 기반으로 점수화 해주면, 목표고객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것도 마케팅 자동화 도구가 지원하는 자동화 기능 중 하나다.

 

Ono to One을 생각한다면 마케팅 자동화에도 주목하자

이상으로 기본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동화 마케팅 활동들이다. 그 외에 도구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겠지만, SFA(영업 관리 시스템)과 연계하여 영업 부서에 적합한 최적의 리드를 인수, 마케팅 대책의 ROI를 계산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도 있다. 디지털 마케팅 One to One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곡 마케팅 자동화에도 주목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