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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살펴봐야 할 최신 IT 트렌드 10가지

category 비즈니스 2017. 11. 7. 22:01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는 2017년 9월 30일~ 10월 5일까지 "Gartner Symposium / ITxpo 2017" 가 열렸었다. 여기서 발표된 "Top 10 Strategic Predictions for 2018 and Beyond"를 통해 2018년 주요 트렌드가 발표되었다.

지금부터 향후 주목해야 할 IT 트렌드를 살펴보자.

 

 

 

Gartner Symposium / ITxpo이란?

Gartner Symposium / ITxpo는 CIO를 비롯한 IT리더로부터 절대적인 신뢰와 평가를 받고 있는 IT 조사기관 가트너가 1년에 한 번씩 주최하는 이벤트이다. 기업 최고 분석가가 매년 다음 해 이후의 IT 관련 미래를 전망하고 디지털 비즈니스의 실현을 위해 IT 리더가 해야할 시책을 제안한다.

참가자 수는 8000명이 넘을 정도로 업계에서 주목받는 이벤트이다. 매년 10월 미국에서 최신 정보를 발표한 후,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이벤트 개최가 이루어진다.

 

 

 

가트너가 예측한 2018년 IT 트렌드

가트너가 예측한 2018년 IT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참고로 2015년 키워드는 AI 관련이나 로봇, 기계 학습에 의한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의 도래>, 2016년 키워드는 디지털 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한 <에코 시스템 추진>, 2017년은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를 맞이하는 미래와 기업이 대응해야 할 문제를 제시했다.

이제 2018년 예측되는 IT 트렌드를 하나씩 살펴보자.

 

 

 

1. 소비자는 비주얼 및 음석 검색을 선호

2021년까지 선진 기업은 음성 및 시선으로 검색하는 비주얼 검색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자사의 디지털 상거래 매출을 30% 증가시킨다

작년에 진행된 이벤트에서 가트너는 2020년까지 음성 및 시각에 의한 새로운 검색 방법이 전체의 30%를 차지할 것이라 했다. 이미 시장에서는 AI 스피커를 통한 음성 검색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새로운 검색 방법이 침투하는 가운데, 앞서가는 기업은 빠르게 이를 지원하고 디지털 상거래 매출의 30%를 늘릴 것이라 발표했다.

 

 

 

2. 디지털 자이언츠에 의한 자기 파괴

2020년까지 디지털 자이언츠의 7개 회사 중, 5개 회사가 다음의 리더십을 얻기 위해 현재의 비즈니스를 파괴 후, 다시 구축한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우리는 이 7개 회사를 '디지털 자이언츠'라 부른다. 이들 회사는 새로운 성장을 목표로 채팅 봇, 음성 검색 등의 새로운 기술 활용을 일찌감치 시작했다. 그러나 기업 규모가 이미 너무 크기 때문에 새로운 비즈니스에서 시장 리더십을 잡으려면 기존 사업 모델을 파괴하고 다시 만들 필요가 있다.

애플이 iPhone을 출시한 것을 생각해보자. iPhone은 MP3 업계를 파괴했다. 이에 따라 애플의 iPod 수익은 크게 감소했지만, iPhone은 내비게이션 시스템, 디지털 카메라 등의 기능을 흡수해 크게 성장했다.

 

 

 

3. 커지는 가상 화폐의 존재감

2020년까지 금융 업계에서 블록 체인 기반의 가상 화폐는 10억 달러의 비즈니스 규모가 될 것이다

가트너는 3번째 트렌드로 금융 업계에서 가상 화폐를 정식으로 받아들일 것이라 예측했다. 여기서 말한 10억달러의 숫자는 금융산업 전체 산업 규모인 76조 달러에 비하면 하찮게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여기서의 핵심은 가상화폐가 금융산업의 옵션 중 하나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는다는 것이다. 가상 화폐에 금융 업계의 보증이 붙는다는 것은 새로운 사업으로의 이용에 길이 열린다는 뜻이다. 이것은 가치 자체가 달라진다는 말이다.

또한 전체 기업의 10%가 2023년까지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을 실현할 것이라 것도 예측했다.

 

 

 

4. 증가하는 가짜 뉴스

2022년까지 점점 늘어난 가짜 뉴스에 사람들은 현혹된다

가짜 뉴스가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사람은 데이터보다 믿고 싶은 정보를 옳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증가하는 가짜 뉴스(사람이 믿기 쉽고, 믿고 싶은 방향으로 만들어진 정보)에 현혹되는 일이 많아질 것이라 가트너는 예측했다. 이런 정보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 기업은 정보 신뢰성에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이다.

 

 

 

5. "가짜 현실"이 진짜 현실을 추월

2020년까지 AI가 만든 "Counterfeit reality (가짜 현실)" 또는 "가짜 뉴스"를 사람들이 알아채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디지털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다

거짓말을 만드는 것은 거짓말을 입증하는 것보다 쉽다. 가트너는 가짜 뉴스에 의해 조종된 디지털 미디어를 "Counterfeit reality"... 즉, <가짜 현실>이라 정의했다.

지금의 AI는 사람의 얼굴을 구별할 정도로 진화했다. AI의 진화는 가짜 뉴스를 발견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론 가짜 뉴스를 만드는 기술에도 기여하고 있다. 2020년까지 AI는 가짜 뉴스를 이용한 거짓말을 대대적으로 만들 것이고, 이로 인해 AI 자체가 디지털 사회의 불신의 존재가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6. 봇의 지배

2021년까지 기업의 50% 이상은 기존의 모바일 앱 개발보다 로봇, 봇 채팅 개발에 주력할 것이다

지난 해 가트너는 "2020년에는 우리 옆에 있는 동반자보다 채팅 로봇과의 대화가 더 많을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서비스 인터페이스로 채팅 로봇이 주목받으면서 기업은 채팅 로봇 개발에 주력할 것이다. 응용 프로그램을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은 이제 하나의 옵션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7. 멀티플레이어가 전문가보다 중요

2021년까지 IT 직원의 40%는 멀티 플레이어의 능력이 요구된다. 게다가 기술 관련보다는 사업 능력을 더 필요로 할 것이다

현재 IT 기술의 42%는 직업으로 연결되어 있다. 하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의해 사업의 속도 변화가 빨라질수록 IT 직원은 여러 역할을 해내는 요구를 받게 될 것이다.

 

 

 

8. AI는 뺏는 것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

2020년에는 AI가 180만 개의 일자리를 인간에게 빼앗지만, 23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AI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것이다. AI가 진화하면서 기존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다. 가장 영향을 받는 산업은 제조업이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9. IoT는 모든 물건에 적용

2020년까지 생산되는 제품의 95%에는 IoT가 적용된다

현재 만들어진 840억 장치가 IoT 기능을 가지고 있다. 향후 기술의 진화는 저렴한 가격으로도 제품에 IoT 기능을 넣을 수 있을 것이다. 보안 문제가 남아 있지만 어쨌든 공급 업체는 IoT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앞으로는 사용자가 IoT가 탑재된 제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10. 우려되는 IoT의 보안 취약점

2022년까지 IoT를 위한 보안 예산의 절반은 보안을 지키는 본래 목적이 아닌 리콜, 안전 문제 등에 소요될 것이다

IoT는 무엇보다 빠르게 시장에 침투할 것이지만, 완성도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다. 빠르게 시장에 침투하는 가운데 기업은 보안 대책을 시도하겠지만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본래의 목적인 보안 대책 보다는 제품 자체의 결함으로 인한 대응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상 2018년 예측되는 IT 트렌드이다.

가트너가 이번 발표를 진짜로 전하고 싶었던 것은 이런 예측을 통해 "당신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장 강한 것도, 가장 현명한 것도 아닌 환경 변화에 얼마나 잘 대처할 것인가를 말하는 것이다. 앞으로 세상은 크게 변화할 것이 틀림 없다. 성장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