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웹마케팅이란?

category 웹마케팅 2016. 3. 1. 02:11

이번 글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

  • 인터넷 시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인터넷에서 비즈니스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Web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인터넷이 일상화 된지도 20년이 지났습니다. 국내 인터넷 사업이 활발해진 것도 15년이 지나려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 인터넷에서 매출을 늘리고 있는 기업에는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점점 커진 인터넷의 규모에 비례하여 성장해온 곳도 있을 것이고, 그 파도에 시달리며 변화를 거듭해 살아남은 곳도 있을 겁니다. 어쨌든 그 본질은 비즈니스인 이상, 공통된 사고와 접근을 실천해온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웹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 형성

한국의 인구는 줄어드는 가운데, 인터넷 시장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웹 마케팅의 중요성

예를 들어, 2014년 통계청이 발표한 <전자 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13년도 기준으로 전자상거래 총 거래 액은 1,204.1조 원이었으며, 기업시장(B2B)규모는 전년 대비 4.2% 증가한 1095조 6960억 원이었습니다.

 

이것은 매력적인 상품을 인터넷에서 알리는 기업과 인터넷 쇼핑몰이 많아졌다는 이야기로,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했다는 동시에 인터넷에서 사업을 하는 것에 거부감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은 회사와 고객의 더 밀접한 관계를 만들어주는 기초가 되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급속히 퍼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기업과 고객이 친밀한 의사소통을 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고객과의 관계를 넓혀 온 기업은 그 규모에 관계없이 매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외 해외로 눈을 돌려 비즈니스 기회를 넓히려는 기업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전략 예

 

제조업의 사례

지방 도시에서 공업 제품을 만들고 있는 한 업체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거기서 판로 확대를 목표로 매일 도전하고 있습니다.

피폐해져 가는 지방 경제 속에서 무너지지 않으려 필사적으로 인터넷에서 활로를 찾았고 노력한 결과, 홈페이지에서 자사 제품의 홍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이 막 보급된 시절의 방문자 수는 그리 많지 않았지만, 지금은 그 10배 이상의 방문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제 신규 고객은 인터넷을 거쳐서 밖에 오지 않는다고 말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바로 결과가 나오지 않아도 끝까지 믿고 꾸준히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홈페이지를 통해 쌓아온 결과라고 말합니다. 인터넷 너머에는 자신들의 기술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고 계속 믿어왔다고 합니다.

 

서비스업 사례

현지에서 적당한 경영 기반이 있는 소매점. 그러나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실제 매장의 매출은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초창기 시절부터 일찌감치 홈페이지를 개설, 그러나 첫 해에는 전혀 팔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착실하게 제품을 알리고, 새로운 상품 개발을 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홍보를 반복한 결과, 조금씩 매출이 나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름 회사의 위험을 감수해 인터넷 전문 담당을 만들고 여기에 집중할 직원을 새로 배치하였습니다.

 

그러자 좀더 섬세한 고객 대응이 가능해졌고 덕분에 점차 매출도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한 히트 상품을 계기로 TV에 거론되는 정도까지 되었습니다.

 

 

웹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는 반드시 인터넷이란 벽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상대의 입장에 서서 정중하게 의사소통 및 제품 홍보를 하게 되면 벽은 무너지고 신뢰 관계가 구축되어 가는 것입니다.

 

다만 그 알리는 방법이나 표현이 잘못되었다면 아무리 전하려 해도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 특유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즉, 최소한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웹 마케팅입니다. 시장을 창조하는 본질은 고객과의 관계 형성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구현할 수 있는 웹 마케팅 소양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인터넷 시장은 크게 성장해왔고,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반면, 표면적인 기술 진보에 눈을 빼앗겨서는 안됩니다. 대신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 끈질기게 매달려 지속적인 웹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포인트!

인터넷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지금도 계속 성장을 해나가고 있다

제조업과 서비스 업 등 모든 업종에서도 비즈니스의 기본은 같다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가장 중요하며 그 기본 기술이 웹 마케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