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분만에 배우는 웹마케팅

category 웹마케팅 2015. 6. 6. 06:26

[0분] 웹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그 개요

웹마케팅은 웹사이트나 웹 기술을 응용한 기법이다.
기업의 사업내용에 따라 콘텐츠는 다양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웹 광고에 의한 자사의 웹사이트 상품의 선점, 웹사이트에서 전개하는 상거래 활동(소위 말하는 쇼핑몰), 웹사이트를 창구로 활용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정보교환, 소비자의 직접참여를 유도하는 상품기획/이벤트 개최, 또한 사업내용과 관련된 시장조사 및 마케팅 조사에 웹사이트나 웹 기술을 응용하는 것 또한 웹 마케팅에 포함된다.

웹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의 인상을 심어주는 것과 고객 충성도 확보, 고객과의 소통 등에 효과가 놓고, 잘 다루면 다른 매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웹과 마찬가지로 웹마케팅 역시 폭은 넓고, 깊이는 깊어 배너광고를 사용하는 단순한 정도의 마케팅은 쉽게 할 수 있지만, 효율적으로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급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이하 여기까지가 웹마케팅에 대한 사전적 의미 정도를 말한 겁니다.
그럼 이 웹마케팅이란 것. 한 마디로 말하면 단순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웹마케팅이란 단어를 나눠 생각해보면 “Web + 마케팅”이 되겠네요.
각각에 포함된 의미를 살펴보면, 웹(Web)은 한 사이트의 구성이나 페이지의 표현 등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고, 마케팅은 정해진 목표를 향해 얼마나 간결하게, 거기에서 어느 정도의 전환이 이루어졌는지 측정하고 고객유치방법을 검토한다는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

따라서 웹 마케팅은 Web 부문과 마케팅 부분을 한 덩어리 뭉쳐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이트의 구성이나 페이지의 표현, 마케팅에서 유입되는 페이지(방문 페이지)를 변경하는 의미입니다.

 

웹마케팅이라 하면 PC분야의 마케팅이라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방문자의 최적화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설계도 포함하여 최적화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5분만에 배우는 웹마케팅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