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분] 웹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그 개요
웹마케팅은 웹사이트나 웹 기술을 응용한 기법이다.
기업의 사업내용에 따라 콘텐츠는 다양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웹 광고에 의한 자사의 웹사이트 상품의 선점, 웹사이트에서 전개하는 상거래 활동(소위 말하는 쇼핑몰), 웹사이트를 창구로 활용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정보교환, 소비자의 직접참여를 유도하는 상품기획/이벤트 개최, 또한 사업내용과 관련된 시장조사 및 마케팅 조사에 웹사이트나 웹 기술을 응용하는 것 또한 웹 마케팅에 포함된다.
웹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의 인상을 심어주는 것과 고객 충성도 확보, 고객과의 소통 등에 효과가 놓고, 잘 다루면 다른 매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웹과 마찬가지로 웹마케팅 역시 폭은 넓고, 깊이는 깊어 배너광고를 사용하는 단순한 정도의 마케팅은 쉽게 할 수 있지만, 효율적으로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급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이하 여기까지가 웹마케팅에 대한 사전적 의미 정도를 말한 겁니다.
그럼 이 웹마케팅이란 것. 한 마디로 말하면 단순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웹마케팅이란 단어를 나눠 생각해보면 “Web + 마케팅”이 되겠네요.
각각에 포함된 의미를 살펴보면, 웹(Web)은 한 사이트의 구성이나 페이지의 표현 등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고, 마케팅은 정해진 목표를 향해 얼마나 간결하게, 거기에서 어느 정도의 전환이 이루어졌는지 측정하고 고객유치방법을 검토한다는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마케팅은 Web 부문과 마케팅 부분을 한 덩어리 뭉쳐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이트의 구성이나 페이지의 표현, 마케팅에서 유입되는 페이지(방문 페이지)를 변경하는 의미입니다.
웹마케팅이라 하면 PC분야의 마케팅이라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방문자의 최적화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설계도 포함하여 최적화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